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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경영 추진
GS에너지 인권 Roadmap
GS에너지는 UN, OECD 등 국제기관의 인권 기준을 지지하며, GS그룹 인권헌장을 준수하여, GS에너지 인권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인권 이슈를 식별하는 단계에서부터 중대성 평가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세부 운영지침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2024년부터 시행되는 인권영향평가를 비롯한 인권실사 결과를 지속적으로 세부 운영지침에 반영하여, GS에너지 이해관계자에 대한 인권 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목표 : 인권 존중 기반의 인권 경영 추진을 통한 인권 중심의 기업문화 구축, 고도화 방향 : 인권 점검 및 개선 프로세스 체계화를 통한 인권 수준 제고, 세부 이행계획 : 인권 경영 체계 점검(2023년), 인권 수준 제고(2024년~2025년), 인권 경영 체계 고도화(2026년) 목표 : 인권 존중 기반의 인권 경영 추진을 통한 인권 중심의 기업문화 구축, 고도화 방향 : 인권 점검 및 개선 프로세스 체계화를 통한 인권 수준 제고, 세부 이행계획 : 인권 경영 체계 점검(2023년), 인권 수준 제고(2024년~2025년), 인권 경영 체계 고도화(2026년)
인권 점검 및 개선 프로세스
  1. 1
    인권정책 수립

    UN세계인권선언, UN글로벌콤팩트의 권고 영역 및 GS그룹 인권헌장을 모두 포함하는 GS에너지의 인권 정책 수립

  2. 2
    인권 점검 프로세스 및 체크리스트 수립

    · 인권 점검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별 체크리스트 수립
    ·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한 체크리스트 검토

  3. 3
    자체 인권 점검 진단

    · GS에너지 본사 대상 자체 인권 점검 진단 실시
    · 체크리스트 적절성 체크

  4. 4
    평가,분석 및 진단 개선

    · GS에너지 본사 대상 자체 인권 점검 진단 평가 및 원인분석
    · 개선 항목 도출

  5. 5
    자/투자사로 대상 확대 및 인권 영향 위탁평가

    · 자회사 및 투자사 대상 자체 인권 점검 진단 및 원인분석
    · 개선 항목 도출

인권이슈 및 이해관계자 정의
인권 이슈 확인 및
이해관계자별 영향 식별
주요 인권 이슈 식별
체크리스트 기반의 자가진단 및
외부전문기관 인권영향평가를
통한 주요 인권 이슈 선정
개선 목표 수립
인권영향평가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목표 수립
결과 모니터링
인권 리스크 모니터링을 위한
‘인권고충 신고’ 채널 운영
(현 GSE Round
고충처리프로세스 활용)
결과 모니터링
개선목표를 고려한
시정조치를 통하여
인권 리스크 모니터링 진행
이해관계자 공개
인권정책 및 인권실사 결과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하여 공개
인권교육

GS에너지는 임직원들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해 매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직장 내 편견을 제거하며 밝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직장을 만들기 위하여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예방교육’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연 1회 이상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예방 교육은 해당 법률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조직관리를 위하여
직책자를 대상으로 별도 교육을 한번 더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그룹웨어를 통해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지침’을 게시하고 공지하여 임직원들이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고
사건 발생 시에는 명시된 사건 처리를 위한 제반 절차 및 기준을 인지하고 있어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 프로세스

GS에너지는 고충 사안 발생 시 피플팀 담당직원에게 직접 연결되는 고충상담핫라인 운영과 구성원 중
선출된 고충 처리위원을 통한 고충 접수라는 2 Track으로 고충처리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규프로세스 외, 대표이사 소규모 간담회, GSERound, 이메일, 전화, 서면 등 어떤경로를
통해서도 접수된 고충사항은 즉시 조사를 착수하여 빠르게 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충 처리 위원회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위반사항 발생 시에는 인사위원회/징계위원회 등을 통해 사규에 따라 조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 내 성희롱사건 및 직 장내 괴롭힘 사건은 사건의 중함을 고려하여
철저한 보안과 프로세스 그리고 엄중한 방침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권경영에 따라 직원 고충을 너머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폭넓게 고충을 수집하고,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를 통해 사전적으로 구성원의 마음을 진단하고 사후적으로는 각종 코칭과 상담을 통해 구성원이 건강한 마음을 가지고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고충처리 현황
구분 2020 2021 2022
고충 접수건수 0 0 0
고충 처리건수 0 0 0

단위 :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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